GA4를 활용한 루커스튜디오 템플릿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
루커스튜디오와 GA4를 연결해야 하는 이유
일반적인 GA4 상황에서도 보고서를 추가적으로 만들거나 탐색 탭을 통해서 다양한 차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만들 수 있는 지표의 수준과 시각화 차트의 종류가 한정적이다보니 GA4로만 시각화를 해서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루커스튜디오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루커스튜디오는 GA4와 비교해서 훨씬 많은 종류의 시각화 차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주요 지표들을 탐색하는 것은 GA4가 우수하지만 자주사용하는 지표와 자주 보는 조건의 시각화를 대시보드화 하고 구축해두면 모니터링도 편하여 인사이트 도출과 관리를 하는데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GA4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루커스튜디오와의 데이터 연결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컨텐츠에서는 GA4와 루커스튜디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ㅤ
구글애널리틱스 연결하기
- 루커 스튜디오에 로그인 후 템플릿으로 시작 목록에서 + [빈 보고서] 를 클릭해서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커넥터를 사용하여 루커스튜디오에 활용할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에 데이터 추가)
이 문서 작성 시점(24년 3월)을 기준으로 사용 가능한 900개 이상의 커넥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커넥터 관련 문서)
상단의 Google Connectors로 시작하고 그 뒤에 파트너 커넥터가 이어지는 커넥터 목록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Google Analytics 를 클릭하여 연결을 진행해 줍니다.
루커스튜디오와 연결할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과 속성을 선택하고 추가합니다. 이때 루커 스튜디오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계정이 동일해야(권한을 가진 계정) 연결이 가능합니다.
GA4와 연결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보고서에 표가 생성됩니다.
이제 루커스튜디오의 차트 기능을 활용하여 GA4의 다양한 측정 기준과 항목을 조절하여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GA4와 루커대시보드를 직접연결하는 경우에는 GA4에서 제공하는 API 기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루커스튜디오에 지나치게 많은 데이터를 연결하는경우 연결에 대한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GA4 토큰 할당량 초과에 따른 데이터 연결 불가)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루커스튜디오 - GA4를 효과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또한 좋은 데이터 연결보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연결한 소스를 통해 어떻게 대시보드를 그려나갈지에대한 고민입니다. 해당 내용들은 다른 컨텐츠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