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커머스 대시보드 템플릿
GA4 이커머스 대시보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데이터 기반으로 성장시키세요. 매출 성과, 유저 유입 경로, 제품특성, 서비스 유저 여정, 기기 및 국가 전반의 마케팅 채널 효율성에 대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전반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만들어줄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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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정보
항목 | 설명 |
---|---|
데이터 소스 | GA4 |
Use case | KPI 대시보드, 이커머스 대시보드 |
GA4 필수 설정 | 향상된 전자상거래 |
추천 사용자 | 대행사, 인하우스 마케터, 사업관리자, 대표님 |
활용 방법
유저 획득 (Acquisition)
- 지난 달과 이번달의 유저수의 차이는?
- 이번 달에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한 채널과 소스는?
- 오가닉, 광고, 추천 채널 중 효과가 우수한 채널은?
- 이번 달 트래픽이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는?
- 기기 기준 유저 사용 비율은??
- 전년 대비 신규 사용자 증가율은?
행동 (Activation)
- 우리 서비스의 주요 이탈 지점은?
- 우리 서비스의 주요 퍼널별 전환율은?
- 전환이 발생하기 전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행동은?
- 방문자별 퍼널 전환율의 차이는?
전환 (Revenue)
- 전환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 유료 검색과 자연 검색의 전환율은 얼마나 차이가 있나요?
- 지난달 대비 이번달 전환 소스 비율 변화는?
- 가장 많이 팔리는 카테고리와 브랜드는?
- 가장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카테고리와 브랜드는?
템플릿 특징
- 이커머스용 GA4 지표 활용 방법
- Metric Hierarchy 방식에 따른 GA4 주요 지표 표현
- Actionable Dashboard 방식에 따른 차트 배치 및 설계
- 계산된 필드를 활용한 이커머스 주요 지표 생성
자주 묻는 질문
루커스튜디오 템플릿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는?
Looker Studio는 대시보드를 구축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하면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해당 템플릿은 국내 1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루커스튜디오를 구축하며 전문적으로 디자인하였습니다.
해당 템플릿를 간편하게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구매한 루커스튜디오 템플릿을 수정할 수 있나요?
Looker Studio 템플릿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자유롭게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복제하면 스타일, 데이터 소스, 시각화, 레이아웃 등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 계정에 루커스튜디오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나요?
Looker Studio 템플릿을 구매한 후에는 이를 여러 계정에 복제하고, 다른 계정과 공유하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도메인 또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분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이커머스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KPI 보고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해당 대시보드는 Google Analytics(GA4) 이커머스 샘플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들 예정입니다.
만약 개별 서비스의 GA4 계정이 있다면 해당 계정을 통해서 진행해주셔도 무방합니다.
1. 보고서 설정 및 준비
보고서의 차트 배치는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와 유사하게 자유 배치 방식입니다. 다만 이는 차트간 간격이나 정렬을 설정하는게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루커스튜디오의 보고서를 만드는 경우 그리드 보기를 활용하여 차트의 배치를 훨씬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1. 그리그 보기 활성
보기 → 그리드 보기를 활성화 해주면 보고서에 바둑판과 같은 그리드가 만들어집니다.
그리드가 활성화 되면 해당 그리드의 영역에 맞춰서 차트 이동 및 배치가 자동으로 됩니다.
참고로 그리드 보기가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에는 스마트 가이드가 적용되어 있으며 스마트 가이드는 빨간색 라인으로 중앙이나 정렬등의 보조선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입니다.
1-2. 보고서의 사이즈와 그리드 간격 조정
보고서의 기본 사이즈는 4x3 비율의 1200 x 900 사이즈 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모니터의 비율과는 맞지 않으며 발표를 위한 일반적인 프레젠테이션 사이즈 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실시간 KPI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므로 캔버스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또한 그리드 보기의 넓이도 변경하여 좀 더 촘촘하게 차트가 움직이면서 배치될 수 있게 조정합니다. 해당 기능은 모두 테마 및 레이아웃 영역에 있습니다.
- 테마 및 레이아웃 : 레이아웃 클릭
- 캔버스 : 1200 x 900 → 1900 x 1200
- 그리드 설정 크기 : 50px → 10px
2. 차트 만들기
GA4 이커머스 대시보드는 총 5개의 차트 유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코어카드, 시계열차트, 풍선형차트, 지역차트, 도넛차트 순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차트의 특징과 기능은 해당 글에서 참고해주세요 😊
2-1. 스코어카드 차트 만들기
먼저 대시보드 최상단에는 GA4로 수집할 수 있는 이커머스 주요 KPI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순서별로 사용자 → 세션 → 구매전환율 → 구매수 → 수매자수 → 총매출 → 평균 구매 수익 순으로 되어있으며 지표의 위계를 기준으로 사용자관점에서 구매 관점으로 지표가 깊어지는 순서로 배치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지표의 위계(Metric Hierarchy) 방식이라고 하며 지표의 관계성이 높을수로 가까이 배치하고, 영향을 주는 지표를 왼쪽에 / 영향을 받는 지표를 오른쪽에 순서대로 배치하여 지표를 보는 사용자가 지표의 현황을 Drill-down 하며 자연스럽게 현상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Metric Hierarchy 방식에 따라 지표의 위계를 도메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설정합니다. 다만 GA4를 활용하는 일반적인 이커머스의 경우에는 앞서 정의한 측정기준을 주요 KPI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차트 추가 → 축약된 수치가 표시된 스코어카드를 활용하여 차트를 만들어 줍니다.
스코어 카드에 사용된 측정항목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측정항목의 이름을 데이터필드에서 검색하여 배치하면 됩니다. 다만 구매전환율은 따로 GA4가 계산하고 있지 않은 지표라서 필드추가로 새롭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이외에 활용하는 스코어카드 설정과 스타일 역시 각각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구매 전환율 : 전자상거래 구매/총 사용자
측정항목 : 설명
- 총 사용자 :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
- 세션수 : 동일 사용자가 세션기준 반복방문한 횟수
- 구매전환율 : GA4 전자상거래 구매 / 총 사용자
- 전자상거래 구매 : GA4 전자상거래 기준 구매수
- 전체 구매자 수 : GA4 전자상거래 기준 구매 유저 수
- 총 구매 수익 : GA4 전자상거래 기준 총 구매액
- 평균 구매 수익 : GA4 전자상거래 기준 구매당 평균 수익(주문번호별 단가 or 건단가)
스코어카드 설정
- 스파크라인 : 날짜
- 비교 기간 : 이전 기간
스코어카드 스타일
- 스파크라인 : 채우기 & 색상 변경 (색번호 : #999999 )
- 측정항목 이름 라벨 : 가운데 정렬
- 측정항목 값 라벨 : 가운데 정렬
- 비교 라벨 : 가운데 정렬
스코어 카드의 KPI 영역의 구분을 위해 직사각형 도형을 전체 범위에 배치하고 영역 표현을 위해 좌측 상단에 텍스트 박스로 Main KPI로 설명해줍니다.
2-2. 시계열 바 차트 만들기
최상단에 KPI 영역을 배치 했다면, 일반적으로 바로 하단에는 해당 주요 KPI를 설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차트들을 배치합니다. 이러한 차트 배치 방식을 Actionable Dashboard 라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통해 분석과 탐색을 할 수 있게 차트의 배치와 상호작용이 설계된 방식을 의미합니다.
해당 대시보드에서는 KPI의 시간 흐름에 따른 주요 지표 변화를 볼 수 있게 하였으며(드릴다운), 측정 기준을 변경하면서 주요 지표 별 변화와 특이점을 자유롭게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선택 측정항목)
측정기준
- 년
- 연도 월
- ISO 주(ISO 연도 기준)
- 날짜
💡년, 연도 월 설정 방법
- 측정기준에 날짜 배치 후 드릴다운 토글 활성화 시 년 , 연도 월 이 자동으로 생성 됨
측정항목 및 선택 측정항목
- 총 사용자
- 세션수 - 선택측정항목
- 구매전환율 - 선택측정항목
- 전자상거래 구매 - 선택측정항목
- 전체 구매자 수 - 선택측정항목
- 총 구매 수익 - 선택측정항목
- 평균 구매 수익 - 선택측정항목
시계열 차트 설정
- 드릴다운 : 활성화
- 선택 측정항목 : 활성화
- 비교 기간 : 이전 기간
- 교차 필터링 : 활성화
시계열 차트 스타일
- 시리즈 #1 : 선 → 막대
- 시리즈 #1 : 색상 변경 (색번호 : #8092a8 )
- 측정항목 이름 라벨 : 가운데 정렬
- 측정항목 값 라벨 : 가운데 정렬
- 비교 라벨 : 가운데 정렬
- 그리드 색상 : 투명
- 범례 : 정렬 - 가운데
- 차트 헤더 : 항상표시
기본 차트의 스타일을 적절하게 변경하며 아래와 같이 훨씬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시각화 표현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코어 카드의 배경과 차트 영역 이름을 정의 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직사각형 도형과 텍스트 박스를 배치하고 KPI performance Over time 이름을 기입하며 마무리합니다.
2-3. 세부 분석 차트 만들기
앞서 만들었던 시계열 차트가 전체적인 시간 흐름에 따른 KPI의 변화를 측정하는 세부 영역이었다면, 이후로 배치하는 풍선형차트, 지역차트, 도넛차트는 다른 측정기준으로 주요 측정항목(KPI)을 분석할 수 있게 설계한 영역입니다. 측정 항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측정 기준을 사전에 분석 정의해보고 그 중 상관도와 영향도가 더 큰 측정기준 순서로 배치하게 됩니다. 해당 측정 기준은 도메인 지식과 통계적 분석을 바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지역차트 경우 국가별 색상 차이를 통한 측정기준의 차이를 알 수 있지만 국가별 순위를 색상으로 확인하는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지도 차트를 테이블 차트와 결합하여 활용하면 좀 더 효과적인 지도 시각화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풍선형 차트 측정기준
- 기본 채널 그룹
- 세션 소스
풍선형 차트 측정 항목
- 총 사용자 - x축
- 전체 구매자 수 - y축
- 총 구매 수익 - 풍선 크기 층정항목
풍선형 차트 스타일
- 풍선수 : 20개 (풍선수가 많아지면 차트 속도가 느려집니다)
- 풍선 색상 : 기본 채널 그룹 (측정기준 값 색상관리 색번호 : #8092a8 )
- 참조선 X축 : 유형→측정항목, 측정항목→총사용자, 계산→평균값
- 참조선 Y축 : 유형→측정항목, 측정항목→전체 구매자 수, 계산→평균값
- 그리드 색상 : 투명
- 범례 : 표시안함
지역 차트 측정기준
- 국가
지역 차트 측정 항목
- 총 구매 수익
지역 차트 스타일
- 지역차트 : 최대색상값 (색번호 : #8092a8 )
- 범례 : 표시안함
막대가 있는 표 차트 측정기준
- 국가
막대가 있는 표 차트 측정 항목
- 총 구매 수익 (+이전기간 비교)
막대가 있는 표 차트 스타일
- 헤더보기 : 체크해제
- 측정항목 : 막대 색상 (색번호 : #8092a8 )
- 측정항목 숫자 표시 : 체크
- 측정항목 축약 번호 : 체크
도넛 차트 측정기준
- 플랫폼 / 기기 카테고리
도넛 차트 측정 항목
- 총 사용자
도넛 차트 스타일
- 색상표시 : 측정 기준 값 변경 (색번호 기준 : #8092a8 )
- 범례 : 표시안함
3. 차트 필터 만들기
보고서의 차트를 만들었지만 시계열 차트를 제외하면 차트의 날짜 범위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날짜 컨트롤을 추가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을 변경 하면서 대시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개념으로 주요 측정기준을 컨트롤 필터로 만들어서 원하는 측정기준 내 값으로 필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시보드는 유저들의 획득 경로에 따른 매출 변화가 크다고 가정하여 유저의 획득 채널 및 소스(UTM)를 측정기준 필터로 활용하였습니다.
드롭 다운 목록 필터 측정기준
- 기본 채널 그룹
- 세션 소스
- 세션 매체
- 세션 캠페인
- 세션 콘텐츠
마무리
이제 GA4를 활용한 이커머스 대시보드를 완성하였습니다.
물론 로고나 페이지 탐색 등 다른 설정 부분이 있지만 대시보드의 주요 차트와 컨트롤 부분은 대부분 설명을 함께 하였습니다.
다만 해당 설명은 GA4 이커머스 대시보드의 KPI Overview 부분이며 Funnel 과 Product, Country 세부 분석을 위한 대시보드는 이번시간에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해당 부분은 대시보드 링크에서 구성 방식에 대해서 각자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