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분석의 핵심 채널은 구글과 네이버 입니다. 그 중 구글에서는 사이트로 들어오는 유저의 검색 키워드를 분석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구글서치콘솔(GSC)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키워드가 더 노출과 클릭이 잘 되고 있는지 어떤 키워드가 문제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글서치콘솔의 기본 목적은 구글이 도메인의 정보를 수집해가는 사이트맵 관리용으로 출발하다보니 키워드별 깊이있는 통계 분석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로인해 구글서치콘솔의 다소 부족한 통계를 보완하여 더 효과적인 구글 SEO 분석에 도움을 주기위해 대시보드를 구성하였습니다. 총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대시보드의 활용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SEO 관리를 위해 분석하면 좋을 지표와 방식들에 집중해서 같이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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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서치콘솔 주표 지표 Overview
- 노출, 클릭, CTR, 평균 순위와 같은 주요 키워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지표별 상위 5개 키워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노출 키워드 총 수(Unique Keywords)를 알 수 있습니다.
- 키워드에 따른 웹사이트 페이지(Landing Page) 수를 알 수 있습니다.
-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집중해야할 Device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Device 별 키워드(쿼리) 수를 알 수 있습니다.
- 노출, 클릭 등 주요 지표의 시계열 성과를 알 수 있습니다.
Pag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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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의 2가지 핵심 분석 축은 키워드와 페이지 입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다양한 키워드가 노출 될 수 있으며, 반대로 하나의 키워드에 여러 페이지가 노출 될 수 있습니다.
- 키워드와 페이지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기준의 키워드 별 주요 지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별 노출되는 키워드(쿼리)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eyword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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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특히나 롱테일 키워드와 노출 순위 관리가 중요합니다. Top Ranking 구간을 두어서 구간 별 키워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순위에 따른 키워드 그룹을 통해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별 CRT, 평균 노출 순위의 버블차트를 통해 관리 키워드와 우수 키워드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쿼리)별 세부 지표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PI Tr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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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단기간 지표 변화 확인이 어려운 영역입니다. 긴 시간 간격(보통 주, 월 단위)을 두고 지표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관리합니다.
- 노출, 클릭, CTR 주요 지표의 주차별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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