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EO를 통한 자연 유입 유저를 늘리는데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SEO의 핵심은 구글 / 네이버로 들어오는 검색 키워드에 대한 발굴과 분석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만 어느정도 블로그나 서비스의 노출 키워드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관리 키워드의 양도 많아지고 특히 롱테일 검색어가 많아지면서 분석이 까다로워 집니다.
이 때 풍선 차트(버블차트)를 사용한다면 어떤 검색어가 더 좋은지 혹은 어디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하는데 유효합니다. 해당 풍선차트 활용은 구글서치콘솔 | 루커스튜디오 템플릿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풍선 차트(버블 차트) 만들기
- X축 : 클릭율(CTR)
- Y축 : 노출 순위(Average position)
- 풍선크기 : 노출(Impression)
- 풍선색상 : 기기 카테고리(Device Category)
1. 날짜 필터
SEO는 즉각적인 효과 분석보단 장기간에 걸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합니다. 루커의 기본 기간은 '지난 28일'로 잡혀 있습니다. 기간을 길게 변경하거나 기간 구간을 변경(일/주/월/분기)하면서 키워드 지표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검색어(Query)
많은 경우 관리해야하는 키워드가 수 백개를 넘어갑니다. 관리 할 키워드가 많은 경우 노출이나 클릭 기준으로 키워드 필터를 걸어서 관리하면 편합니다.
3. 기기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PC, MO 중 검색 선호 기기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개발이나 기술 관련 내용들은 PC에 좀 더 집중된 쿼리 관리가 필수입니다.
4. 국가
글로벌 서비스의 경우 국가별로 반응하는 키워드와 키워드별 지표 트렌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최소노출량
롱테일 키워드는 노출량이 적지만 키워드의 양이 많습니다. 이로인해 시각적으로 분석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노출량 필터를 두어서 분석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6. 축 평균값
X축과 Y축에 들어가는 지표를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조합은 X축 CTR과 Y축 노출 순위(Average Position)입니다. 그리고 각 축의 평균값 선을 두어서 평균값 기준 키워드 그룹을 4분면으로 나누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7. Y축 역방향
Y축은 평균 게재순위 입니다. 기본적으로 1에 가까울 수록 좋은 키워드 그룹이기 때문에 Y축 방향을 반전 시켜 1이 위쪽으로 배치될 수 있게 하면 분석 편의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8. 로그 스케일
키워드간 지표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경우 로그 스케일을 사용하면 차트에 분포되어 있는 검색어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풍선 차트 SEO 데이터 분석
총 4개의 측정 기준으로 키워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축 : CTR(클릭율) 을 두어 노출 대비 클릭이 좋은 키워드 발굴이 가능합니다. SEO 점수 중 중요한 항목 중 하나는 노출 대비 클릭율 점수 입니다. 따라서 클릭율이 낮은데 클릭율이 낮은 키워드는 거기에 맞춰 다른 전략을 취해야합니다.
- Y축 : Average Position(평균 순위)는 검색화면에서 키워드가 차지하는 순위의 기간 평균을 의미합니다. SEO의 대표적인 결과 지표는 평균 순위 입니다.
- 크기: Impression(노출)을 풍선 크기로 나타내면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검색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풍선이 클수록 더 많은 노출량이 발생되는 키워드로 상대적인 클릭율과 평균 순위간 관계를 통해서 전략 키워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 색상: Device Category(기기 카테고리) 풍선 색상을 사용하여 기기 카테고리를 구분하면 검색시 모바일과 데스크톱 실적 간 차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의 성격에 따라 모바일 또는 데스크톱에서 선호되는 소비 패턴이 달라집니다. 다만 측정기준 개수가 늘어날수록 패턴 인식이 어려워집니다.
풍선차트를 통해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키워드 최적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4개의 측정기준으로도 어느정도 우수 키워드와 관리 키워드를 분류할 수 있지만 좀 더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로 세로 축의 평균선을 통해 사분면으로 분할하면 4개의 키워드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그룹의 특징을 이해하면 SEO 최적화 시 어떤 키워드에 시간을 투자해야 할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1사분면
이미 키워드 잠재 노출량을 최대로 받고 있으며, 우수한 CTR 반응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키워드 그룹은 추가적인 액션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기간에 따라 키워드 지표의 변화만 확인하면서 경쟁사의 컨텐츠에 대응하면 됩니다.
2사분면
키워드 경쟁강도로 인해 노출 순위는 낮지만 CTR이 높은 키워드일 확률이 높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으로 1사분면으로 옮겨가는 특징을 보입니다. 해당 키워드 그룹 전략은 클릭 이후 유저들이 기대하는 컨텐츠에 반응하는지 여부입니다.
SEO 점수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노출 키워드의 클릭 반응 뿐 아니라 클릭 이후 웹사이트 내 행동(체류시간, 페이지 뷰 수)또한 중요합니다. 따라서 2사분면 키워드는 랜딩페이지가 충분히 매력적인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페이지 내 컨텐츠 반응도를 GA로 관찰하고 관련 컨텐츠도 잘 보여주면서 행동 관리를 할 수있습니다.
3사분면
해당 키워드 그룹에서 살펴보면 좋은 부분은, 풍선의 크기를 확인하여 CTR은 낮지만 트래픽을 유도하는 검색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3사분면의 검색어는 경쟁도가 높거나 우리 컨텐츠의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 그룹일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많은 경우 관련 검색어 그룹이 포함되어 충분한 노출 경쟁력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해당 키워드 검색을 통해 상위 컨텐츠의 주요 전략을 확인하면서 검색어와 관련된 컨텐츠를 새롭게 만들거나 해당 검색어에 맞춰 컨텐츠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4사분면
노출 순위가 높지만 CTR이 낮은 경우 장기적으로 키워드 순위가 하락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그룹입니다. 다만, 우수 키워드임에도 노출순위는 높지만 CTR이 낮은 경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경쟁업체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또는 추천 스니펫 등에 의해 노출 대비 클릭이 해당 컨텐츠로 몰릴 수 있습니다.
- 업체의 영업시간이나 주소, 전화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이미 확인했을 수도 있습니다.
- 특정 검색어는 자연 유입이 아닌 스폰서 등의 정보에 더 잘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검색어의 검색엔진 최적화 개선
이제 4가지 측정기준과 키워드 그룹간 분석을 통해 맞춤 전략을 수행할 시간입니다. 해당 키워드의 랜딩 페이지(컨텐츠)를 최적화 합니다. 해당 대시보드에서 특정 검색어와 연결된 모든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할 검색어 및 관련 URL을 파악했다면 SEO 기본 가이드를 참고하여 컨텐츠를 최적화하세요.
마무리
풍선차트는 SEO와 같이 다양한 지표간 관계를 분석하는 경우 유효한 차트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SEO로 예시를 들었지만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지표의 관계성 분석이 필요한 경우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